지원자격(자격기준)은 어떻게 되나요?
1. 육아휴직 급여를 받는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
2.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계속해서 서울시 관내에 주민등록 등재되어 있어야 함
3. 육아휴직 6개월 이상 연속 사용
4. 육아휴직 대상 자녀 서울시에 주민등록 등재되어 있어야 함
5. 가구소득 중위소득 150% 이하인 경우 지원 가능 (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납부액 기준, 보험료 납부 확인서로 계산)
엄마, 아빠가 다 지원받을 수 있나요?
지원자격 충족 시 각각 휴직 또는 동시 휴직과는 상관없이 엄마, 아빠 모두 장려금(가구당 최대 240만 원, 자녀 한 명당)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신청기간이 정해져 있나요?
육아휴직 종료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여야 하며, 기간이 지나면 신청이 불가합니다. 고용보험의 육아휴직 급여 신청기간 기준
신청 시 필요서류는 무엇인가요?
필수 제출 서류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. 아래에서 전체 필요서류와 인터넷 발급까지 한 번에 하실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신청 후 언제 발급받나요?
매월 15일까지 신청 건에 대하여 매월 20일까지 자격을 심사하고, 그 결과에 따라 월말까지 장려금을 지급합니다. 매월 15일 이후 신청 건은 다음 달에 처리됩니다.
서초구 아빠 육아휴직장려금과 중복 지급받을 수 있나요?
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에 따라 서초구의 경우 서울시 예산으로는 엄마만 지원이 가능합니다. 아빠에 대한 육아휴직 장려금은 서초구 자체 예산으로 진행해야 합니다.
자영업자, 예술인도 신청이 가능한가요?
자영업자, 예술인, 노무제공자 등 도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지만 육아휴직 신청 대상자는 임금 근로자입니다. 고용보험법에 따른 육아휴직 급여 수급이 불가능하므로 장려금 신청이 안됩니다.
쌍둥이인 경우 육아휴직 연속 1년 사용하면 240만 원 받을 수 있나요?
쌍둥이 첫째를 대상으로 1년 육아휴직 후 육아휴직 급여 수령하면 장려금 120만 원을 받고, 다음 해에 쌍둥이 둘째를 대상으로 1년 육아휴직 후 육아휴직 급여 수령하면 장려금 120만 원을 또 받을 수 있습니다.
외국인도 지급받을 수 있나요?
부모가 외국인이고 자녀가 한국인인 경우와 부모가 외국인이고 자녀 역시 외국인인 경우에도 신청 조건 만족 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