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부모가정 가사서비스는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가족특성별 맞춤형 정책으로 생활고와 양육 부담으로 가정이 힘들어지지 않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. 한부모가정, 미혼모/부, 청소년(한)부모 등 가족의 지원을 강화해서 본인부담금 없이 전액 무료 지원으로 바뀌면서 신청자가 많아지고 있으며 정해진 예산 소진 시 조기마감 될 수 있다고 하니 빠르게 신청하셔서 무료지원 받아보시기 바랍니다.
한부모가정 가사서비스 무료 지원
지원대상 : 서울시 거주하는 한부모가족 대상으로 기준 중위소득 150% 이하이면 한부모가족 가사서비스 지원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지원기간 : 2023년도 3차 모집 시작을 하였고 12월까지 신청을 받지만, 예산 소진 시 조기마감 될 수 있다고 하니 미리 신청 해두시는게 좋습니다.
지원내용 : 설거지, 세탁, 청소 등 일반적은 가사 업무에 대하여 서비스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.
* 단, 이사청소, 정리수납, 냉장고청소, 음식조리, 아이돌봄 등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.
지원횟수 : 1가구당 월 4회 지원 받을 수 있으며, 평일에만 서비스 제공됩니다. 그 달에 사용 못한 서비스는 이월 불가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* 가사서비스 월 4회 제공, 주 1회만 이용 가능
- 이용금액 : 전액 무료
- 신청방법 : 서울특별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아래 한부모지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내용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.
2. 미혼모/부 : 병원비, 양육용품 지원 확대, '찾아가는 양육코칭' 서비스 신규 지원
- 서울시에 거주하는 미혼모/부와 자녀를 위한 양육지원도 강화합니다.
- 중위소득 72% 이하의 미혼모/부 가정 '병원비 및 양육용품' 지원 연 70만 원 -> 100만 원으로 확대하고, 올해 하반기부터 만 12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'찾아가는 양육코칭' 서비스를 새로 선보입니다.
아래에서 나에게 필요한 복지 지원 서비스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3. 청소년 (한)부모 : 아동양육비 소득기준 대폭 완화, 월 20만 원씩 추가 지원
- 이른 나이에 찾아온 생명을 책임지기로 선택한 청소년(한)부모에 대해서도 소득기준을 대폭 완화하고 양육비 등을 지원합니다.
- '아동양육비'는 중위소득 60% -> 150% 이하까지 지원대상을 대폭 확대하고, 자녀 1인당 월 20만 원을 추가 지원하는 '서울형 아동양육비'를 지원합니다.
- 이에 따라 청소년(한)부모는 기존에 받던 양육비 월 35만 원에서 20만 원을 더해 총 55만 원을 지원받으며, 청소년부모는 기존에 받던 양육비 월 20만 원에 20만 원을 더해 총 4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- 학업, 직업훈련, 취업활동 등 자립활동을 하는 청소년(한)부모에게는 월 10만 원의 '자립촉진수당'을 새롭게 지원합니다.
4. 다문화가정: 다문화 엄마학교 운영하여 자녀 학습지도, 능력 교육, 언어발달 지원
- 다문화가정에는 자녀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확대합니다.
- 올해 하반기부터 '다문화엄마학교'를 운영해서 초등학생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학부모에게 자녀 학습지도 방법을 교육하고, 영유아 자녀를 둔 가족에게는 '한국어/모국어 언어교실'과 '이중언어 부모코칭'을 지원합니다.
댓글